2025.10.18 (토)

  • 흐림동두천 15.1℃
  • 흐림강릉 15.7℃
  • 흐림서울 16.5℃
  • 흐림대전 19.4℃
  • 흐림대구 19.1℃
  • 흐림울산 19.5℃
  • 흐림광주 22.1℃
  • 흐림부산 21.7℃
  • 구름많음고창 23.2℃
  • 맑음제주 26.3℃
  • 흐림강화 15.4℃
  • 흐림보은 18.0℃
  • 구름많음금산 19.7℃
  • 흐림강진군 23.0℃
  • 흐림경주시 18.6℃
  • 흐림거제 21.8℃
기상청 제공

‘목포-부산’ 남해안권 철도망 완성

27일부터 보성-목포 철도 개통!
목포에서 보성까지 65분, 부전까지 4시간40분 소요

 

국토교통부(장관 김윤덕)는 오는 26일, 오전 11시 신보성역에서 ‘보성~목포 철도 개통식’을 개최하고, 다음날 27일부터 본격 운행에 나선다.

 

전남 서남해안 권역을 연결하는 ‘보성~목포 철도’가 개통하면서, 서해안과 동해안 권역에 이어 남해안 권역을 연결하는 철도망이 드디어 완성된다.

 

‘보성~목포 철도건설사업’은 신보성역과 목포 임성리역을 잇는 82.5km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으로, 총사업비 1조 6,459억 원을 투입했다.

 

이번에 개통하는 보성~목포 철도사업(이하 “목포보성선”)을 통해 신보성역, 장동역, 전남장흥역, 강진역, 해남역, 영암역 총 6개 철도 역사가 신설됐다.

 

신설역은 각 지역을 형상화했는데, 신보성역은 녹차밭의 고랑을, 장동역은 주변 신배산을, 전남장흥역은 키조개를, 강진역은 청자 가마를, 해남역은 고인돌을, 영암역은 월출산 봉우리를 형상화했다.

 

 

목포보성선에는 보성~순천 구간이 현재 비전철 구간임을 고려하여 목포에서 부산까지 열차 운행을 위해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열차를 투입한다.

 

새마을호 열차 기준으로 목포~부전(부산) 운행 시간은 약 4시간 40분으로, 기존 광주송정역을 거쳐 운행하는 경로(약 6시간 50분) 대비 2시간 이상 단축된다. 또한, 목포~보성(신보성역) 간 운행 시간도 약 65분으로 기존 경로(150분 소요) 대비 85분 단축된다.

 

향후 2030년경 광주송정~순천(광주송정~보성~순천) 전철화 사업이 완공하면 목포부터 부산까지 KTX-이음을 투입할 예정이다.

 

구간 중 목포 임성리역과 영암역 사이에 위치한 영산강교에는 국내 철도교량 최초로 9경간 연속 엑스트라도즈드 방식*의 특수 교량공법이 적용됐다. 영산호 주변 산세와 영산강의 돛단배를 형상화했으며, 총 연장 675m, 주경간이 100m 이상인 장대 특수교량이다.

 

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“목포보성선 개통은 지역상생과 국토균형성장의 미래를 밝히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”라면서, “부전~마산 복선전철, 광주송정~순천 전철화사업도 조속히 개통하여, 남해안 전역을 하나의 생활‧관광권으로 연결하고 목포부터 부산까지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다.



뉴스포커스